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생태탐방원-국립공원 안에서 체험하고 쉬어갈 수 있는 공간을 아시나요?

by !@#$^ 2022. 5. 20.
반응형

아는 사람만이 쉬쉬하면서 찾아가는 국립공원 내 숨은 힐링 장소들은 어디에 있을까요? 생태탐방원은 국립공원에서 물과 공기가 좋고 풍경이 좋은 곳에 위치하고 있는데요. 이곳은 국립공원단이 ‘자연과 사람의 교감, 상생, 배움’을 목적으로 설립한 곳이랍니다. 호젓한 한옥에서 고즈넉한 밤을 보낼 수도 있고, 전문 해설사와 함께 국립공원 안에 사찰을 탐방하고 반달가슴곰을 직접 관찰할 수 있습니다. 

 

그럼 생태탐방원은 전국 국립공원 중 어디에 위치하고 있을까요?

우리나라 국립공원은 총 22개가 됩니다. 생태탐방원은 이들 중 북한산, 설악산, 소백산, 가야산, 한려해상, 지리산, 무등산, 그리고 내장산 등 여덟 곳에 위치합니다. 일곱 개의 생태탐방원은 공원 구역 안에 위치하지만 무등산 생태탐방원은 공원 구역 밖에 있지요. 앞으로 세 곳을 더 추가할 예정으로 지금 공사가 한창이라고 합니다. 

 

그림 자료: 생태탐방원이 위치한 국립공원 위치 지도
(그림 자료: 생태탐방원이 위치한 국립공원 위치 지도)

 

생태탐방원은 각각 위치한 국립공원의 특성에 따라서 해당 프로그램도 조금씩 다릅니다. 

 

1. 북한산생태탐방원

가장 먼저 문을 연 생태탐방원은 북한산에 있는 곳입니다. 2011년에 개원을 했지요. 이곳은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힐링 프로그램을 운영할 뿐 아니라 자연환경해설사, 지질공원 해설사 양성도 함께 진행한답니다. 

북한산 생태탐방원 걷는 ‘도심 속 쉼, 숲을 걷다,’와 북한산 생태탐방원 경내 관찰로와 산악박물관을 돌면서 자연생태와 역사문화 및 안전산행에 대한 미션을 수행하며 생태감수성과 가족애(우정, 동료애)를 증진할 수 있는 도봉! 미션 트립 프로그램이 있고요. 숲 속에서 힐링할 수 있는 ‘도심 속 소확행(힐링형과 수학여행형, 당일형[브런치 생태형]),’과 ‘쉬어가는 생태 발걸음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답니다.

 

 

2. 설악산 생태탐방원

설악산은 곰배령과 한계령 등 백두대간 자연생태, 백담사 등 사찰 역사, 문화, DMZ 안보, 생태(을지전망대, 제4땅굴, 대암산 용늪) 프로그램이 대표적입니다. 

봄과 겨울에 설악산 생태탐방원 인근 한계리 계곡 일원을, 여름, 가을에는 십이선녀탕 계곡 탐방로를 걷는 ‘설악산 계곡 따라 힐링여행’ 프로그램과 일회용품 사용을 줄이기 위한 실천으로 ‘환경을 지키는 실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3. 소백산 생태탐방원

소백산 생태탐방원은 2018년 5월에 개원을 했지요. 국립공원형 생태관광 프로그램을 개발 보급하고 미래세대의 다양하고 창의적인 체험활동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지역사 회렵력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어서, 아름다운 자연이 주는 풍요로움을 느낄 수 있지요. 그리고 발달단계와 수요 대상을 고려한 특성화 프로그램도 운영한답니다. 

멸종위기 야생생물을 알아보고, 스트링 아트 만들기와 역사해설사로부터 부석사에 관한 모든 설명을 듣고 알아보는 프로그램이지요.

 

4. 가야산 생태탐방원

가야산 생태탐방원은 천혜의 자연 속에 파묻혀 있는 가야 신화의 신비로움과 천년고찰 해인사의 고즈넉함을 간직한 가야산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는 곳입니다. 가야산 자연생태 해설을 들으면서, 가야산 에움길을 트레킹 하고, 깃대종 에코컵도 만드는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환경과 내 몸을 보호하는 힐링 비누를 만들고 힐링 퍼즐 미션도 참여할 수 있답니다. 

 

5. 한려해상탐방원

한려해상탐방원은 통영시의 대표적 관광자원(케이블카, 루지, 어드벤처타워, 출렁다리 등)과 국립공원의 자연생태자원(천혜의 비경 일몰, 바다백리길, 만지도 명품마을, 한산도 제승당 등)을 접목한 힐링형 관광상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6. 지리산 생태탐방원

지리산 생태탐방원은 북한산에 이어 2015년 두 번째로 문을 연 생태탐방원이지요. 우리나라 제1호 국립공원에 위치하는 생태탐방원답게 프로그램이 다양합니다. 천년고찰 화엄사 탐방부터 노고단 생태 프로그램은 물론 지리산 인근에서 수확한 녹차를 맛보는 ‘별멍 양생화 참담,’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국립공원 직업체험 등 독특한 프로그램들이 있답니다. 그리고 반달가슴곰 탐방 프로그램을 신청하면 멸종위기 야생동물 반달가슴곰을 직접 관찰도 할 수 있지요. 

 

 

7. 내장산 생태탐방원

내장산은 신록(新綠), 여름 하청음(夏淸陰), 가을 만산홍엽(滿山紅葉), 겨울 동설주(冬雪珠)로 불릴 만큼 사계절이 아름다운 곳입니다.

내장산 생태탐방원은 천혜의 자연 속에 위치하고 있어서 자연생태, 역사 문화를 보고 배울 수 있는 교육의 장소이지요. 이곳은 온 택트 생태관광, 내장산과 함께하는 즐거운 여행, 내장산 단풍 속 감성 여행과 사람이 자연되는 내장호 트레킹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내장산의 아름다움을 오롯하게 체험할 수 있답니다. 

 

 

8. 무등산 생태탐방원

무등산 생태탐방원은 광주·전남의 위대한 유산, 무등산 지역의 생태가치를 높이고, 자연이 주는 혜택을 체험할 수 있는 곳입니다. 무등산 줄기를 따라 담양으로 이어지는 문화 자원과 생태를 아우르는 탐방 프로그램과 광주 호수생태원 자연을 체험할 수 있지요. 그리고 담양의 가사 문학을 꽃 피운 환벽당에 앉아 옛 선조들의 풍류를 느끼며, 과거로 떠나는 누정문화여행과 무등산 생태를 탐험하고, 광주호 호수 트래킹 봄 찾기 프로그램을 진행 중에 있답니다. 

 

 

생태탐방원 내에는 숙박이 가능한 생활관이 있는데 취사는 할 수 없어요. 국립공원 내에서는 대피소 취사장, 야영장을 빼고는 취사가 금지돼있습니다. 숙박요금과 체험비는 공공물가를 기준으로 기재부에서 정한다고 하네요. 여덟 곳 탐방원 숙박료는 전부 기본 6만원부터 (세금 별도, 4인 기준) 시작합니다. 현재는 국립공원 예약시스템에서만 예약이 가능하지만 앞으로는 네이버에서도 예약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코로나도 해제되고 어디론가로 떠나 자연을 체험하고 싶은 분들은 예약을 하고 힐링의 시간을 보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