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인데도 벌써 온도가 올라가 여름 날씨처럼 덥습니다. 겨우내 포장을 해 두었던 에어컨을 사용하려고 보니 퀘퀘한 냄새가 너무 심하게 나더라고요. 그리고 먼지도 많이 쌓여 있었어요. 그래서 에어컨 청소를 하고 싶은데요. 어떻게 하면 쉽고 빠르고 깨끗하게 청소 할 수 있을지 알아 봤어요.
첫째, 에어컨을 분리하는 것입니다.
에어컨을 분리하기 전에 먼저 전원코드는 꼭 뽑아주세요. 에어컨을 분리할 때는 에어컨 사용 설명서를 참고하여 큰 덩어리 기준으로 조심스럽게 분리해야 합니다. 에어컨 청소를 할 때 전원코드를 꼽고 하면 감전사고나 합선으로 인한 사고가 날 수 있으니 무조건 전원코드를 뽑고 청소를 해야 시작해야 합니다. 그리고 에어컨 겉면의 면지를 물티슈로 1차 제거를 합니다. 그리고 물기와 남은 먼지 등의 잔여물은 마른 걸레나 부드러운 헝겊으로 닦아 줍니다. 그런 다음에 에어컨 구매시 함께 제공 되었던 사용 설명서를 참고하여 큰 덩어리 기준으로 조심스럽게 분리해 주세요.
두 번째, 필터 청소하기 입니다.
필터는 에어컨이 작동 할 때 공기 중의 이물질을 걸러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특히 먼지와 세균이 많습니다. 에어컨에서 분리시킨 필터의 먼지는 먼저 청소기로 어느 정도 제거합니다. 그 다음 흐르는 물로 세척 해 준 뒤에 중성세제를 푼 물이나 에탄올, 베이킹 소다, 물을 1:1:1 비율로 섞은 물에 잠깐 담가 두었다가 버리는 칫솔이나 솔을 이용하여 닦아 주면 묵은 먼지를 깨끗하게 닦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세척한 필터는 물기를 제거 하여 통풍이 잘 되는 곳에 바짝 말려주세요.
세 번째, 냉각핀을 청소하기 입니다.
필터 청소가 끝났다면 필터 바로 뒤에 촘촘하게 박혀있는 냉각핀을 청소 할 차례 입니다. 이 냉각핀에 먼지가 쌓이게 되면 에어컨의 효율성이 떨어지게 되지요. 에어컨의 주 기능인 냉방이 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그렇게 되면 전기세도 더 많이 나오게 됩니다. 냉각핀은 굳이 분리를 하지 않아도 세척이 가능합니다. 베이킹소다나 식초를 물과 섞어서 분무기로 소량 뿌려 주고 5-10분 정도 그대로 듭니다. 그 다음 솔로 닦아 주면 끝 입니다. 냉각핀 청소까지 끝났다면 마른 수건으로 에어컨 전체를 다시 한번 닦아 준 뒤 다시 조립을 해 줍니다. 그리고 송풍 기능으로 약 한 시간 정도 동작 해 주어 습기를 모두 제거 해 줍니다.
그다음단계로는 실외기 청소 해 줍니다.
에어컨 청소가 끝났다면 마지막으로 실외기를 청소 해야 합니다. 실외기는 외부에 있기 때문에 실내에 있는 에어컨보다 오염에 더 노출 되어 있습니다. 먼저 마른 걸레나 부드러운 천을 물에 적셔서 실외기 겉부분을 닦아 주고 바람이 통하는 망 부분은 소를 이용하여 먼지를 제거 해 주면 됩니다. 에어컨 청소가 생각보다 간단 하지요.
다음은 선풍기 청소법에 대한 것입니다.
먼저 선풍기를 분리하세요.
선풍기를 청소 할 때도 마찬가지로 안전을 위해 전원코드를 뽑고 청소를 시작해야 합니다. 선풍기 분리는 에어컨 보다는 좀 더 간단한데요 . 선풍기는 크게 본체와 망을 분리시켜 줍니다. 드라이버를 이용하여 두 부분을 이어주는 나사를 풀어 분리시켜 주면 쉽게 분리시킬 수 있습니다. 분리가 끝났다면 분리한 망과 날개를 흐르는 물에 1차로 세척을 해 줍니다. 오래되어 묵은 먼지 경우에는 흐르는 물만으로는 잘 제거 되지 않을 수 있어요. 그럴 때는 중성세제나 베이킹소다를 이용하여 닦아 주도록 합니다.
그다음은모니터 부분을 청소하고 선풍기를 제 조립 하는 과정 입니다.
망과 날개 부분의 먼지를 제거 하였다면 다음은 모터 부분을 청소 할 차례입니다. 모터 부분은 물로 닦 올 수 없기 때문에 버리는 칫솔이나 솔을 사용하여 먼지를 제거 해줘야지요. 선이 닿지 않는 미세한 부분은 면봉에 오일이나 알코올을 살짝 묻혀서 닦아보세요. 모터 부분 청소까지 끝났다면 건조 된 날개와 망을 다시 선풍기 본체 재조립합니다.
앞서 소개해 드린 것처럼 에어컨 실외기는 실외에 노출 되어 있기 때문에 먼지나 이물질에 취약합니다. 그래서 청소 가이드를 따라서 3-6개월에 한 번식 그대로 실행 해 주신다면 어느 정도 청결문제를 해결할 수 있답니다.하지만 외부의 충격이나 열로부터 변형 되는 것은 어떻게 해결 하기 힘듭니다. 그렇기 때문에 에어컨 실외기는 외부의 충격이나 열로부터 내구성이 좋은 것을 선택해야 하겠죠.
댓글